들어가며
“엄마, 내 친구는 매주 용돈 받는데 나는 왜 없어?”
“저거 사고 싶어. 나도 용돈 줘!”
아이가 처음으로 ‘돈’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순간,
부모는 ‘이제 용돈을 줘야 할까?’라는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용돈은 단순히 돈을 주는 게 아니라,
경제 교육의 출발점이자 가치관 형성의 첫걸음이죠.
하지만 처음 주기 시작할 때는 예기치 못한 상황들이 생기기 마련이에요.
오늘은 아이에게 처음 용돈을 줄 때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과
그에 맞는 현명한 대처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상황
1. “왜 내 친구는 더 많이 받아?”
→ 비교심리는 자연스러워요. 가정마다 기준이 다름을 알려주세요.
1) 상황:
- 아이가 친구들과 용돈 액수를 비교하며 불만을 표현해요.
2) 대처법:
- “우리 가족은 우리가 정한 기준이 있어.”
- “친구랑 다르다고 해서 틀린 건 아니야. 우리가 쓸 수 있는 만큼 정한 거야.”
3) 포인트:
- 가족의 경제 교육 철학을 설명하는 기회로 삼으세요.
- 아이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 것이 핵심입니다.
2. “용돈 받은 날 다 써버렸어요.”
→ 실수를 통해 배우게 하세요. 대신, 책임은 지게 해야 합니다.
1) 상황:
- 용돈을 받은 지 하루 만에 모두 써버리고 다시 달라고 하는 아이.
2) 대처법:
- “이번 주 용돈은 이미 썼으니까, 다시 줄 수는 없어. 다음에는 계획해서 써보자.”
- “돈은 한 번 쓰면 다시 돌아오지 않으니까 신중해야 해.”
3) 포인트:
- 돈을 쓰는 데도 ‘책임감’이 필요함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해주세요.
- 단호하되 따뜻하게, 다음엔 어떻게 하면 좋을지 같이 고민해봐도 좋아요.
3. “이건 사고 싶은데 돈이 부족해요.”
→ 저축과 계획 소비의 기회를 만들어 주세요.
1) 상황:
- 원하는 장난감이 있지만 현재 용돈으론 부족하다는 걸 알게 된 아이.
2) 대처법:
- “지금은 안 되지만, 몇 주 모으면 살 수 있어.”
- “필요한 걸 살 수 있게 모으는 것도 돈 쓰는 중요한 방법이야.”
3) 포인트:
- 저축의 개념을 알려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
- 목표 설정 → 계획 → 실현이라는 과정을 직접 경험하게 해주세요.
4. “돈을 어디에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 용돈 기록장이나 시각화 도구 활용을 추천합니다.
1) 상황:
- 용돈은 받았지만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고 방치하거나 한꺼번에 써버리는 아이.
2) 대처법:
- “용돈 일기를 써보자. 뭐에 썼는지, 남은 돈은 얼마인지 적어보는 거야.”
- “이건 쓰는 통, 이건 모으는 통, 이건 나누는 통이야.” (3통 분리법 추천!)
3) 포인트:
- 돈의 흐름을 눈으로 보는 연습은 어린 아이들에게 매우 효과적이에요.
- 지출 습관을 시각적으로 파악하는 능력도 자라게 됩니다.
5. “왜 용돈을 줘야 돼요?”
→ 돈은 교환의 수단, 노력의 보상이라는 개념부터 알려주세요.
1) 상황:
- 아이 스스로 용돈이 왜 필요한지, 어떻게 쓰는지 개념이 부족한 경우.
2) 대처법:
- “용돈은 네가 스스로 생각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주는 연습용 돈이야.”
- “예를 들어 네가 장난감을 사는 대신, 용돈으로 직접 골라볼 수 있어.”
3) 포인트:
- 돈은 목표와 교환 가능한 수단이라는 점을 알려주세요.
- 막연히 ‘주는 것’이 아닌, ‘선택과 책임의 기회’로 이해하도록 도와야 해요.
실전 용돈 교육 팁 요약
항목 | 추천 방법 |
지급 시기 | 주 1회 or 월 1회 (나이에 따라 조정) |
지급 방법 | 고정 금액 + 상황에 따라 추가 미션(심부름 등) |
교육 도구 | 용돈 일기, 저금통, 저축-소비 분리 박스 |
피해야 할 행동 | “말 안 들으면 용돈 안 줘!” 식의 협박형 훈육 |
마무리하며
아이에게 용돈을 주는 순간은 단순한 경제 활동이 아니라
‘돈’이라는 도구를 통해 삶을 계획하고 조절하는 법을 배우는 기회입니다.
처음엔 실수도 많고, 사고 싶다는 말도 자주 하겠지만
그 과정 속에서 아이는 절제, 계획, 책임, 감사함을 하나씩 배워가게 됩니다.
“용돈은 아이의 첫 경제 교과서입니다.”
아이의 ‘돈 다루기 첫 경험’을 멋지게 함께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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