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팅 주제 잡는 방법
블로그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매력적인 블로그 포스팅 주제를 잡는 것입니다.
독자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지속적인 방문을 이끌어내는 데 주제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많은 블로거들이 포스팅 주제를 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매일 어떤 주제로 글을 써야하는지 고민하는 만큼 이에 대해 같이 고민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의 강점과 관심 분야 파악하기
블로그 운영의 첫걸음은 자신의 강점과 관심 분야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잘 알고, 흥미를 느끼는 분야'는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긍정적인 시너지를 만들어냅니다.
또한, 본인이 알고 있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콘텐츠는 독자들에게 신뢰감을 심어주고, 전문성을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질문들을 통해 자신만의 강점과 관심 분야를 알아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1. 어떤 분야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한가?
2. 어떤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는가?
3. 어떤 분야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배우는 것을 즐기는가?
4.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정보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가?
타겟 독자층 설정하기
자신의 강점과 관심 분야를 어느 정도 파악했다면 그 다음으로 타겟 독자층 설정이 필요합니다.
블로그 운영의 목표와 방향성을 정확하게 설정하기 위해서는 타겟 독자층을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질문으로 타겟 독자층을 설정해 보시는걸 어떨까요?
1. 어떤 연령층, 성별, 직업,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에게 도달하고 싶은가?
2. 독자들에게 어떤 정보나 가치를 제공하고 싶은가?
이런 질문을 통해 나의 블로그에 맞는 타겟 독자층을 설정하면, 그들의 관심과 니즈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 소스 활용하기
나만의 강점 및 관심 분야 그리고 타겟 독자층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어떤 주제로 블로그 글을 작성할 지 고민을 해봐야 겠습니다.
저는 주로 아래와 같이 카테고리를 나누어서 생각을 주로 하는 편인데요.
1. 개인적인 경험 : 자신의 경험과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한 콘텐츠는 독자들에게 친근함과 공감을 선사합니다.
2. 뉴스 및 트렌드 : 최신 뉴스, 트렌드, 이슈 등을 다루는 콘텐츠는 독자들에게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시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전문 지식 :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는 콘텐츠는 독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전문성을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4. 온라인 커뮤니티 : 온라인 커뮤니티, 블로그,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독자들의 관심과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제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5. 키워드 분석 : 블로그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분석하여 검색량, 경쟁 수준 등을 파악하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저 카테고르 중에서도 이제 개인적인 경험과 관련된 포스팅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어느 장소를 방문한 후기도 그렇고 어떤 물건을 사용한 후기도 그렇죠.
아빠 육아와 관련된 주제들을 많이 포스팅 하다보니 직접 경험한 내용들 위주로 글을 작성해야 글을 보시는 독자분들의 신뢰성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독창적인 콘텐츠 제작하기
수많은 블로그 중에서 독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콘텐츠 제작이 필수적입니다.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시각 요소들을 활용하여 다른 블로그와는 다른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또한 흥미로운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여 독자들의 몰입도를 높이는 것도 고려해야겠죠.
마지막으로 고품질의 이미지, 영상, 자료등을 활용하여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흔하디 흔한 글로는 작성해봐야 유입에 도움이 되는거 같지는 않고 정말 사람들이 도움이 필요해서 찾아보는 글 위주로 작성을 해줘야 관심있게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만한 요소들이 필요한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블로그 썸네일도 각 글마다 작성하여 유튜브 영상처럼 올리기도 하고 좀 더 시각화를 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피드백 확인 및 개선
마지막으로 블로그 운영은 지속적인 학습과 개선 과정도 중요합니다.
독자들의 반응을 분석하여 인기 있는 주제와 콘텐츠 형식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 제작 전략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다른 블로거들의 콘텐츠를 분석하여 아이디어를 얻고, 자신의 콘텐츠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일주일 단위 또는 월 단위의 유입 키워드를 분석하여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서 들어왔는데 내가 그와 관련된 포스팅을 하지 않았을 때는 나중에 그와 관련된 주제로 블로그 글을 써볼 수 있겠죠.
실제로도 그 다음에 그와 관련된 키워드로 포스팅 작성을 했더니 유입량이 꽤 많이 늘어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하며
블로그 운영 기간과는 관련없이 블로그 포스팅 주제를 잡는 작업은 항상 창작의 고통 속에 있는거 같습니다.
어떨때는 주제가 빠르게 머리 속에 떠오르기도 하는 반면 어떤 때는 아무리 고민해도 주제가 생각나지 않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평소에 주제들이 생각나면 메모를 해놨다가 한 번씩 메모장을 보면서 주제를 다시 생각하기도 하고 미리 써놓았던 주제로 글을 쓰기도 합니다.
저도 가끔 막힐때는 제가 써놓은 글을 보면서 주제 잡기를 다시 해봐야겠습니다. 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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