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 작성하기
블로그를 통해 자신만의 목소리를 세상과 공유하고, 독자들과 소통하며, 수익까지 창출할 수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운영하고 글을 작성하는 것을 넘어서 수익 극대화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접근 방식과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글을 작성하는 게 좋을지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수익 모델 선택하기
블로그 수익 모델은 크게 "광고, 제휴 마케팅, 유료 콘텐츠, 상품 판매"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했을 때 가장 수익을 크게 낼 수 있는 방식을 선택하여 운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저는 아직까지는 주로 광고 수익에 의존하고 있는데요.
좀 더 인지도가 올라가거나 전문성이 가미된다면 다른 유료 콘텐츠나 제휴 마케팅 등으로 부가적인 수입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1. 광고
Google AdSense, 네이버 광고 등을 통해 블로그 공간에 광고를 게재하고 클릭 또는 조회 수에 따라 수익을 얻습니다.
2. 제휴 마케팅
쿠팡 파트너스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다른 회사의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가 성사될 때 수수료를 얻습니다.
3. 유료 콘텐츠
네이버 인플루언서, 티스토리 후원 등을 통해 독자들에게 유료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문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수익을 얻습니다.
4. 상품 판매
자체 제품을 개발하거나 협찬 상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얻습니다.
타겟 독자 설정
블로그의 타깃 독자를 명확하게 설정하면 콘텐츠 방향을 설정하고 독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노출 대상에 대한 설정
연령, 성별, 거주 지역, 소득 수준 등 요소를 고려하여 어느 독자층을 타깃으로 블로그 글을 작성할 것인지를 고민해 봐야 됩니다.
2. 관심사에 대한 설정
특정 취미, 관심 분야, 라이프스타일 등 카테고리를 좀 더 세분화하여 특정 독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그들과 소통하는 창구로 활용되면 좋습니다.
3. 구매 성향
온라인 쇼핑 선호도, 구매 결정 방식, 가격 민감도 등은 이제 상품 판매를 할 때 고려해야 되는 요소인데요.
어느 제품을 블로그에서 팔기로 결정했다면 구매 타겟과 상품 등을 결정하여 타깃 독자들을 설정하고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면 됩니다.
콘텐츠 전략
지속적인 블로그 발전을 위해 콘텐츠 자체에 대한 전략도 따로 필요합니다.
1. 정보성 및 흥미 유발
독자에게 유용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재방문 및 구독을 유도합니다.
2. 고품질 콘텐츠 제작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 제공, 꼼꼼한 교정 및 편집, 시각 자료 활용 등을 통해 콘텐츠 품질을 높입니다.
3. SEO 최적화
적절한 키워드 선정 및 배치, 제목 및 메타설명 작성, 백링크 확보 등을 통해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을 목표로 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SEO)
제가 생각했을 때는 SEO 검색 최적화 글쓰기가 가장 중요한 거 같습니다.
SEO 최적화된 글을 작성했을 때 노출이 많이 되는 듯 했고 그다음으로 이제 그에 맞춘 글을 많이 작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EO 최적화 글을 쓸 때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1. 키워드 분석
Google Trends, 키워드 도구 등을 활용하여 검색량이 높고 경쟁이 적절한 키워드를 선정합니다.
너무 높은 경쟁률의 키워드는 작성 시 대체 페이지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고 너무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는 독자들이 검색을 해서 유입될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적당한 경쟁력의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키워드 배치
제목, 본문, 메타 태그, 이미지 alt 태그 등에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배치합니다.
3. 백링크 확보
다른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블로그 글로 연결되는 링크를 확보합니다.
또한 자신의 이전 블로그들을 링크로 걸어놓게 해서 블로그의 체류 시간을 늘리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4. 블로그 구조 및 디자인 최적화
빠른 로딩 속도,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합니다.
요즘에는 전부 피씨보다는 모바일로 접속을 많이 하기 때문에 (제 블로그의 유입 대부분도 모바일입니다.) 모바일 친화적인 환경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SEO)
저는 하고 있지는 않지만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홍보를 지속하는 것도 유입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홍보성 글들을 작성하기보다는 정보 전달 위주의 글을 많이 작성하고 있어서 소셜 미디어에 홍보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하고요.
주로 검색을 통해 유입하거나 키워드로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유입을 늘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1.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홍보하고 독자 참여를 유도합니다.
2. 해시태그 활용 : 관련 키워드 및 트렌드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블로그 노출 증대를 목표로 합니다.
3. 독자와의 소통 : 댓글, 메시지 등을 통해 독자들과 소통하며 관계를 구축합니다.
분석 및 개선
글을 작성하는 것도 좋지만 무작정 글을 작성하기 보다는 이전에 작성되었던 글이 어떤 식으로 포탈에 노출되고 있는지 유입량 트렌드는 어떤지 등을 분석해서 앞으로 글을 작성할 때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블로그 통계 분석 : Google Analytics 등을 활용하여 방문자 수, 페이지뷰, 참여율 등을 분석합니다.
2. 독자 반응 분석 : 댓글, 설문조사 등을 통해 독자들의 반응을 분석합니다.
3. 콘텐츠 개선 및 전략 조정 :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콘텐츠 및 홍보 전략을 개선합니다.
성공 사례 분석
수익성이 높은 블로그 분석을 하거나 성공적인 블로거 전략들을 참고하시어 블로그 글을 어떻게 작성하실지도 고민해 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최근에 서점을 방문해 보니 블로그로 월 100만 원 수익 달성하기 등등의 책들도 많이 나와 있더라고요.
물론 책을 만든 블로거 입장에서는 부가적인 수입 창출의 일환일 테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분들을 위한 정보 전달의 목적도 있는 책이니 부담 가지지 말고 한 번 읽어보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꾸준한 노력
제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콘텐츠 제작 및 홍보 활동 등을 꾸준히 진행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곳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많은 블로거분들이 시작한 지 3~6개월 사이에 수익이 나지 않아 많이들 포기하신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애드센스 및 광고의 수익이 좋지 않아서 그렇겠지요.
저도 '23년 10월부터 시작해서 이제 4개월 차 블로거 입니다만 아직 만족할 만한 수익을 내지 못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해보려고 합니다.
어느 유명한 블로거의 글을 읽어보니 누적 1,000개 이상 글이 있어야 수익이 어느 정도 난다고 하고 이를 1일 1 포스팅으로 환산한다고 하면 약 2.7년이 걸립니다.
이렇게 긴 시간 동안을 많은 공을 들여서 관리해 줘야 되는 만큼 꾸준한 노력을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마무리하며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아무것도 없이 티스토리 공지 글에 홍보성 댓글을 남겼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 처음 방문해 주신 감사한 분들이 많았지만 지금은 별로 남지 않았네요.
이렇듯 블로그는 시작하기도 쉽지만 그만두기도 쉬운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공을 많이 들여야 하고 꾸준히 해줘야 하는 공간이지요.
저도 매일 같이 어떤 주제로 글을 작성할지, 매일 어떤 글을 써야 할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별로 인기 없는 주제를 쓰기도 하고 주제와는 맞지 않은 글을 쓰기도 하고 있습니다마는..
글을 쓰다 보면 예상치 못한 곳에서 유입이 빵 터지기도 하고 클릭 수가 갑자기 많아져서 예상외의 수입을 거두기도 합니다.
하지만 노력하지 않으면 이런 기회도 잡을 수 없겠지요.
굳건한 마음으로 하루하루 노력하는 블로거가 되도록 오늘 하루도 다짐해 보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테크] 주식 공모주 청약으로 소소하게 커피값 or 밥값 벌기 (공모주 청약하기, 분석하기) (3) | 2024.02.21 |
---|---|
[블로그 운영] 블로그 포스팅 주제 잡는 방법에 대한 고민 (5) | 2024.02.20 |
[방문 후기] CGV 왕십리 골드클래스 후기: 럭셔리 영화 관람 경험 (2) | 2024.02.18 |
[생활 정보] 지역상품권_chak 사용으로 할인도 받고 현금영수증도 챙기기 (성남사랑상품권) (3) | 2024.02.14 |
[부업] 크림(KREAM)에서 한정판 신발 판매 해보기 (11) | 2024.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