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정보

[일상 정보]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가계부 작성 팁 (템플릿, 활용법, 장점)

위드HS 2024. 4. 7. 00:00
728x90
반응형

 

 

구글 스프레드 시트 가계부

가계부를 작성할 때 어떤 방식으로 작성하시나요?

가계부를 작성하기 위한 어플들도 많이 나와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작성이 가능한데요.

저는 그중에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여 가계부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강력하고 유연한 기능을 갖춘 무료 온라인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맞춤형 가계부를 손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장점

1. 무료 및 접근성 :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기기에서 접근 가능합니다.

 

2. 맞춤형 설정 : 필요에 따라 항목, 카테고리, 수식 등을 자유롭게 추가하고 수정하여 자신만의 가계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자동화 기능 : 간단한 수식을 활용하여 자동 계산, 그래프 생성, 데이터 분석 등을 수행하여 가계 관리를 효율적으로 지원합니다.

 

4. 데이터 공유 : 가족, 친구 등과 쉽게 데이터를 공유하고 협력하여 가계 관리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1. 템플릿 활용 : 다양한 무료 템플릿을 활용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스프레드시트를 처음 들어오면 나오는 연간 가계부 템플릿을 활용하였습니다.

 

2. 템플릿을 들어오시면 이렇게 설정 탭이 보이는데요. 초기 잔고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3. 그리고 이렇게 지출 및 수입 탭에 내가 실제로 지출한 내역과 수입 내역을 항목에 맞게 작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4. 그렇게 하면 마지막 요약탭에서 이런 식으로 수입과 지출을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그래프와 표의 형식으로 작성을 해줍니다. 이렇게 시각적으로 표현을 해주니 내가 수입 대비 지출을 얼마나 했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았던 거 같습니다.

 

어때요 참 쉽죠??

 

활용 팁

추가적인 활용 팁을 말씀을 드리자면...

 

1. 목표 설정 : 목표 금액 설정 및 달성 여부 추적 기능을 활용하여 계획적인 가계 관리를 실천합니다.

2. 예산 설정 : 항목별 예산 설정 및 사용 현황 비교 기능을 통해 지출 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합니다.
3. 분석 및 개선 : 지출 패턴 분석 및 불필요한 지출 줄이기 노력을 통해 가계 상황 개선을 추구합니다.
4. 데이터 백업 : 정기적으로 데이터 백업을 통해 손실을 방지합니다. (작성하면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자동 저장이 되긴합니다.)

마무리하며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여 가계부를 작성한 지 어언 5년이 되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인터넷만 연결된 환경이라면 어느 컴퓨터에서든지 사용할 수 있다는 건데요.

엑셀로 초기에는 관리를 하다가 엑셀이 없는 환경에서는 관리가 힘들고 직장에서는 접속할 수 없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계부 앱을 쓰면 되지 않느냐..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가계부 앱은 너무 좋은데 수입 / 지출 내역들이 너무 자동으로 다 불러와져서 오히려 관리를 안 하게 되는? 그런 부작용이 있는 거 같습니다.

조금 귀찮아도 일일이 보면서 이런이런 내역을 사용했구나라고 스스로 알게 하는 과정이 가계부 작성이라고 생각하는데 너무 자동화되니 저랑은 잘 맞지 않는 거 같네요...ㅎㅎ

 

편리하지만 스스로의 관리는 조금 필요한 구글 스프레드시트 가계부로 나만의 가계부를 관리해 보세요 :)

728x90
반응형